티스토리 뷰

아래 내용은 우리나라 식약처가 설명하고 있는 이노시톨의 특성 부분이다.

 

출처 : 식약처 식품첨가물 일반정보

 

이노시톨은 수용성이며 비환원성 결정화합물로 열, 빛, 산, 알칼리에 안정하며 설탕의 50% 정도 단맛을 가지고 있다. 

 

이노시톨은 특이한 기능 때문에 보통 식품에 사용하지 않고 동물의 성장촉진, 항지방간 작용, 세포의 활성화 작용 등 의약용에 더 가깝게 사용하고 있다.

 

예를 들면, 

첫째, 항지방간 작용 및 동맥경화증 억제작용을 한다.

지방간은 탄수화물의 대사장애, 고지방 저단백질 섭취, 고콜레스테롤식품 섭취, 알코올중독, 악성빈혈 및 갑상선 기능장애로 생기는데 주로 C16∼C18의 고급지방산의 글리세리드인 지질과 콜레스테롤 에스테르의 혼합물이다.

 

따라서 지방간 축적을 방지하기 위하여 이노시톨을 섭취하면 이노시톨이 간에서 신속하게 phosphatidyl inositol로 변화해 β-lipoprotein 생성을 높여 주어 지질의 분비를 촉진하게 된다.

 

동맥의 콜레스테롤 침착에 의한 동맥경화증에도 이노시톨이 간에서와 같이 지질을 분해하므로 매우 효과적이다. 콜레스테롤증 환자에게 2∼3g/day의 이노시톨을 투여하면 혈액 중의 콜레스테롤 함량이 급격히 감소한다.

 

둘째로, 성장촉진 작용을 한다.

이노시톨은 인간세포의 필수 영양성분으로 세포발육 및 성장에 관여하며 장내 세균발육을 도와 체내 영양성분의 합성에 기여한다. 그 외 미생물의 생육인자(bios-Ⅰ-factor)로 특히 효모생육에는 반드시 필요한 성분이다.

 

또 이노시톨은 칼슘흡수량을 증가시키며 

혈당감소 효과를 가지고 있으므로 

영양학적 관점에서 식품첨가물로서의 이용 가능성이 많다.

 

이노시톨은 천연 물질이므로 독성은 전혀 인정치 않고 있다.

 

 

이상은 식약처 식품점가물 정보 사이트에 있는 내용임.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