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노시톨 자료

이노시톨과 조기 폐경

이노시톨 연구소 2021. 4. 13. 16:17

이전시간에는 난임에 대한 이노시톨의 효과를 알아보았는데요,

이노시톨 섭취로 인해 난임 환자의 시험관 아기 성공 가능성과 난소 저반응군에 있어서 수정율, 착상율, 임신율 등이 모두 증가하는 경향 역시 확인되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난임보다 더 많은 여성들이 힘든 시기를 보낼 수 있는 조기 폐경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조기 폐경이란

조기 폐경이란 40세 이전에 폐경이 되는 것으로

난소의 기능인 배란과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멈추는 것을 뜻합니다.

 

 

조기 폐경을 일으키는 원인

 

원인으로는 근무력증, 류마티스 관절염과 같은 자가면역질환도 있으며

스트레스 같은 정신적 문제와 무리한 다이어트, 난소 기능의 저하가 있습니다.

이전 시간에 난소 기능의 저하는 난임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지만,

이노시톨이 난소 기능 저하를 개선시켜주는데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또한, 조기 폐경의 증상인 에스트로겐 수치가 장기적으로 저하되면

심장병 발생 위험이 증가하여 골다공증 등의 발생 위험이 증가하게 됩니다.

 

 

조기 폐경의 증상

 

조기 폐경도 일반적 폐경과 같이 완전히 폐경이 되기 전

생리가 불규칙 해지며 각종 폐경 증세가 조금씩 나타나게 됩니다.

1. 혈관 운동 장애: 안면 홍조, 두통, 심한 피로감 등이 나타납니다.

 

2. 심리적 불안: 불안, 우울, 건망증, 소외감 등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방광도 영향을 받아 자주 소변을 보고싶어지거나 요실금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체내 지지 조직의 지지력 상실과 뼈의 약화로 인해 관절통,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절이 많이 발생합니다.

 

 

조기 폐경 예방법  

조기 폐경을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꾸준한 운동과 생활습관 개선이 가장 중요합니다.

근육량을 키우게 되면 여성 호르몬이 분비돼 조기 폐경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기 폐경을 예방할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은 없지만,

생리가 3개월 이상 안하거나, 갱년기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에 방문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조기 폐경에 대한 이노시톨의 효과 

 

또한, 이노시톨 섭취가 생리불순 개선,

난소 저반응군에 도움을 준다는 다수의 연구 결과가 보고되었습니다.

난소 저반응군에 해당하는 여성 72명을 대상으로

이노시톨 섭취가 난소 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는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그룹1은 시험관 시술 3개월 이전부터 이노시톨 4g과 엽산 400을 섭취하도록 했으며, 그룹 2는 엽산 400만 섭취하도록 하였습니다.

시험관 시술을 진행함녀서 성숙 난자의 수와 난소 반응도, 착상율, 임신율, AMH 수치 등을 기준으로 시험 이전과 이후를 비교하였습니다.

*AMH는 난소에 존재하는 원시 난포에서 분비되는 물질로 폐경에 가까워질수록 남아있는 난소의 난자 생성 능력이 떨어지면서 수치가 낮아지게 됩니다.

폐경의 경우 AMH 수치는 1미만을 나타냅니다.

그 결과, 3개월전부터 이노시톨을 섭취한 그룹1에서 성숙 난자가 많이 확인되었으며 수정율과 착상율 등이 개선되어 난소 저반응이 개선된 점이 확인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이노시톨 섭취가 난소 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는 점이 확인되며, AMH 수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이는 조기폐경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