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노시톨 자료

이노시톨의 효능 부작용 완전 정리

이노시톨 연구소 2017. 5. 8. 15:47

이노시톨이란 무엇인지, 이노시톨의 효능, 부작용, 적절한 복용량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노시톨이란 무엇인가?

 

이노시톨은 새로운 화학물질이 아닙니다. 자연계에 있는 다양한 음식물에 들어있고 우리는 일상적인 식사를 통하여 이노시톨을 섭취해왔으며, 특히 곡류를 주식으로 해왔던 우리는 이미 이노시톨과 친숙합니다. 현미, 콩, 옥수수 등의 곡류의 속껍질에 이노시톨이 풍부하거든요. 

 

화화적으로는 당알콜류에 속하는데 그 맛은 약간 달달합니다. 9가지 이성질체에 있는데 그중 가장 흔한 형태가 마이오이노시톨입니다. 시중에 이노시톨 보충제가 나와 있고, 몇몇 영양제에도 들어가있는 경우가 있는데, 특별한 언급이 없으면 이노시톨 = 마이오이노시톨이라고 생각해도 됩니다.

 

 이노시톨의 효능

  

아래 그림에 나타낸 바와 같이 이노시톨의 효능에 관한 다양한 논문들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이노시톨은 약은 아닙니다. 그러므로 단시간 내에 어떤 질병 상태나 증상을 극적으로 개선시키는 효과를 기대하지는 마십시오. 이노시톨은 보충제로서 도움이 되는 정도라고 이해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대략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범주에 효과가 있다고 정리해볼 수 있습니다.

1. 당뇨 등의 대사질환에 도움

인슐린저항성을 낮춰주므로 당뇨 환자들의 경우 기존의 전통적인 치료법과 병행하면 관리가 더 잘 될 수 있습니다.
지방간, 고지혈증, 이상지질혈증 역시 인슐린 저항성과 연관된 경우가 많으므로 대사증후군이라 진단 받는 분들은 이노시톨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건강관리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다낭성난소증후군으로 인한 생리불순에 도움

다낭성난소증후군은 인슐린 저항성과 매우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이노시톨은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고, 지방대사를 개선하여 호르몬의 균형을 맞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자연적인 배란이 잘 되지 않는 다낭성난소 여성들의 배란을 유도하고 생리불순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3. 난자질을 개선하여 여성의 생식력 개선에 도움

AMH가 낮고 난자의 질이 떨어진 여성들도 이노시톨을 3개월 이상 꾸준히 복용하면 난자질이 개선되고, 1등급 배아 발생율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이노시톨이 세포의 증식과 성장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4. 우울, 불안, 공황장애 등 정서적인 문제에 도움

이노시톨은 뇌세포 인지질의 구성성분으로서 신경세포들이 기능을 원활히 작용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이런 증상에 이노시톨을 사용했을 때는 12g 이상의 많은 용량을 사용한 연구가 많습니다.

5.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 

이노시톨은 뼈로 칼슘이 잘 흡수되도록 돕는 역할을 하여 골형성에 필수적이며 골밀도를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노년기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 꾸준히 섭취하셔도 좋습니다. 

 

이노시톨의 부작용

 

Inositol safety: clinical evidences 라는 제목의 연구에서 이노시톨의 안전성과 임상적 근거가 고찰되었습니다. 

 

 

 

이 리뷰에 의하면 마이오이노시톨로 만들어진 보충제를 먹을 때 12g까지 먹었을 때도 별 부작용이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부작용이 있다면 그것은 메슥거림, 가스참, 설사 등 속이 좀 불편한 증상 정도입니다. 

 

그런데 이노시톨 12g을 먹기 위해 750mg 캡슐 16알을 먹었다면 속 불편한 것이 정말 이노시톨 때문인지, 아니면 많이 삼킨 캡슐 때문인지는 모르겠습니다. 많은 양의 이노시톨을 복용할 때는 캡슐의 형태보다는 분말 형태가 바람직합니다. 

 

이노시톨의 적정한 복용량

 

마이오이노시톨 형태의 보충제로 임상 시험을 했을 때, 인슐린 저항성 개선, 다낭성난소증후군, 여성의 생식력 개선 등을 위해 가장 흔히 사용된 용량은 2~4g 정도입니다. 그러므로 500mg, 750mg 등의 캡슐을 여러 알 먹는 것보다는 분말형태의 이노시톨 복용이 더 바람직합니다.

 

공황장애, 강박증, 불안증 해소를 위해서 이노시톨을 쓸 때는 18g 씩 썼다는 임상연구 논문도 있고, 폐암 환자들의 항암화학요법 예방을 위해 마이오이노시톨을 하루 30g까지도 사용해본 임상연구가 발표되었습니다. 이렇게 썼을 때에도 큰 부작용은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