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노시톨은 인위적으로 만들어낸 새로운 화학물질이 아니다. 자연계에 있는 다양한 음식물에 들어있고 우리는 일상적인 식사를 통하여 이노시톨을 섭취해왔으며, 특히 곡류를 주식으로 해왔던 아시아인의 몸은 이니시톨과 친숙하다. 이노시톨은 보충제 형태로 섭취하더라도 별 부작용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노시톨 섭취시 부작용이나 주의사항이 글을 참고. 

 

이노시톨의 맛은? 

맛이 편하다. 그도 그럴 것이 당류와 비슷한 물질이기 때문. 한숟가락 푹 퍼먹어보면 달달하다. 이것으로 보충제로 만들 때 굳이 캡슐이나 알약으로 만들 필요가 없다. 그러는 과정에서 쓸데 없이 첨가물만 들어가게 되므로. 

첨가물이 최소화 되도록 기왕이면 가루로 된 것이 낫다. 다만 가루로 된 제품은 양을 측정하기가 어렵다. 그러므로 가루를 스틱에 넣어서 포장한 제품이 가장 적절해보인다.

 

우리 몸은 이노시톨을 스스로 합성하기도 한다. 글루코스와 인(P)이 결합되어 있는 글루코스6인산(G-6-P)을 쪼개고 흩어서 마이오이노시톨(myo-inositol)을 만든다. 이 생합성 과정은 주로 콩팥에서 이루어지며 하루에 몇 g 정도를 합성한다고 한다. 혹자는 콩팥에서 2g 정도 만들어진다고 하나 정말 그 정도 만들어지는지 확인할 길은 없다는 점.  

 

비타민 B군의 한 종류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우리 몸에서 생합성되기도는 하는 물질이므로 엄밀히 말해서는 비타민이라 정의할 수는 없고 비타민 비슷한 물질이라고 할수는 있겠다. 

 

이노시톨은 주로 식물을 통해 얻어진다.

이노시톨은 탄수화물인 글루코스(glucose, 포도당)와 비슷한 작은 분자이다. 

 

이노시톨의 화학식은 C6H12O6  혹은 (-CHOH-)6  

글루코스의 화학식도 C6H12O6

 

화학식이 같으니 분자량도 180.16 g/mol 로 같다. 말하자면 이노시톨은 글루코스의 이성질체이다. 그렇지만 탄수화물이라 부르지는 않는다. 굳이 분류하자면 당알콜이다. 

 

화학식은 같지만 결합된 구조가 다르다. 

사실 이 분자들을 구성하고 있는 원소는 C, H, O 일뿐이다. 식물이 물(H2O)과 이산화탄소(CO2)를 빨아들이고 빛을 받으면 이들 물질이 만들어지는 것.
그런데 식물은 낱알의 안쪽 부분은 글루코스가 결합된 전분질로, 낱알의 바깥쪽 껍질 부분은 이노시톨에 인이 결합된 이노시톨인산(피틴산)으로 구성한다. 겉은 단단하게 속은 부드럽게 채우는 식물의 지혜이다. 사람세포도 그러하다. 이니시톨은 인(P)과 결합하여 세포막의 골격(cytoskeleton) 물질이 된다.  

 

이노시톨은 곡류, 콩류, 과일(특히 시트러스 계열)에 많이 들어있는데 주로 피틴산(이노시톨6인산)의 형태로 존재한다. 그래서 이노시톨은 주로 쌀겨, 콩부산물, 밀기울, 옥수수, 당밀 등의 원료로 만들어진다.  

 

이노시톨의 이성질체

화학식은 C6H12O로 같지만 이노시톨은 결합 위치가 조금씩 다른 이성질체(steroisomer) 9가지가 있다. 

이중 가장 흔한 존재방식은 마이오 이노시톨(myo-inositol)이다. 카이로-이노시톨은 서로 거울형 이성질체인 D-카이로-이노시톨과 L-카이로이노시톨이 있다.  

 

보충제로 쓰이는 이노시톨은 대부분 특별한 언급이 없으면 마이오 이노시톨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현재 국내의 식품관련법 상 이노시톨은 건강기능식품 공전 상의 원료로 등재되어 있지 않다. 국내에서 이노시톨의 법적 지위는 식품첨가물일 뿐이다. 그러나 그것은 어디까지나 행정적인 분류일 뿐이다. 지위는 식품첨가물이지만 건강기능식품에도 쓸 수 있고, 일반식품에도 쓸 수 있다. 다만 그 제품에 들어간 이노시톨이 어떠한 기능이 있다고 표시하지는 못한다. 법적으로는 식품첨가물일 뿐이므로.

 

국내에서 쓸 수 있는 이노시톨은 9가지 이성질체 중 마이오 이노시톨뿐이다.

(참고 : 식약처 식품첨가물 공전)

 

외국에서는 D-카이로-이노시톨이 들어간 보충제도 있으나 국내에서 그런 성분은 식품류에 들어갈 수 없는 성분이다. 더구나 과량의 D-카이로-이노시톨 섭취는 난자의 질을 떨어뜨리는다는 임상연구도 있으므로 과량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Subcell Biochem. 2006;39:293-314. Mammalian inositol 3-phosphate synthase: its role in the biosynthesis of brain inositol and its clinical use as a psychoactive agent. Parthasarathy LK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