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많은 여성분들께서 생리 전 증후군 혹은 생리불순, 다낭성 난소 증후군 등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생리전 증후군이란 생리이전 정신적, 신체적 변화로 인해 정서적 불안감, 짜증스러움, 더부룩함 등 다양한 징후를 경험하게 됩니다. Premenstrual syndrome으로 흔히 PMS라고 불립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란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인해서 배란 장애, 남성 호르몬이 많아지는 고안드로겐혈증, 대사증후군 등의 증상을 동반하는 내분비질환을 말합니다.

 

이러한 질환에 이노시톨이 도움을 주는 것은 이미 유명해진 사실인데요,

 

이노시톨과 엽산을 같이 섭취했을 때 그 효과가 더 커진다고 합니다.

 

관련한 사실은 아래 연구 결과를 통해 설명하겠습니다.

 

 

 

본 시험은 총 42명의 18~40세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23명에게는 4g의 마이오 이노시톨과 엽산을, 19명에게는 400 µg의 엽산을 12~16주동안 섭취하게 하였습니다.

 

 

우선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가장 큰 원인으로 손꼽히는 것은 인슐린 저항성 때문입니다.


인슐린이란 혈관 내에 돌아다니는 포도당을 세포 속으로 들어갈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데, 인슐린 저항성이 있을 경우 포도당이 세포 내로 쉽게 진입하지 못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슐린 저항성의 지표로 확인할 수 있는 ISIcomp에서 이노시톨 섭취군은 크게 개선이 되었으며, 위약군에서는 반대의 수치를 보여 이노시톨이 인슐린 저항성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남성 호르몬 수치 역시 크게 감소되는 모습이 확인되었습니다. 이노시톨 섭취전에는 99.5 ± 7이었던 반면, 섭취 이후 34.8 ± 4.3 으로 감소되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개선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번 시험을 통해 엽산 단일 섭취보다 이노시톨과 엽산을 함께 섭취했을 때 인슐린 저항성과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수치 감소가 더 유의미하고, 확연하게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평상시 생리불순, 다낭성난소증후군으로 고생하셨던 분들께서는 이노시톨과 엽산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논문: Metabolic and hormonal effects of myo-inositol in women with polycystic ovary syndrome: a double-blind trial, european review for medical and pharmacological sciences 2009; 13: 105-110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