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전 글에서 다낭성난소 증후군 PCOS와 이노시톨이 10대 청소년들의 다낭성난소 증후군에 도움이 된다는 글을 알려드렸습니다.

 

다낭성난소 증후군의 특성상 배란일 규칙적이지 않아 임신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생리불순 (희발성 월경, 무월경), 비만, 고안드로겐혈증으로 여드름, 다모증 또한 나타납니다.

 

 

다낭성난소 증후군이 대표적인 난임 원인 질환으로 임신이 아예 안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이번 글에서는 다낭성난소 증후군의 환자분이 이노시톨을 섭취하고 임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2003년 ESHRE/ASRM (유럽/미국 생식 내분비학 협회)에서 제시된 로테르담 진단기준 (Rotterdam criteria)에 따라 다낭성 난소와 난임 진단을 받은 3602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Rotterdam 기준에 따른 다낭성난소는 아래 3가지 항목 중 2가지를 만족해야 합니다.

 

첫번째로는, 무월경이거나 희발성 월경

두번째로는 고안드로겐혈증

마지막은 초음파상 다낭성난소

 

위 대상에 해당하는 여성들에게 최소 2~3개월동안 마이오이노시톨을 4g, 엽산을 400𝜇g 섭취하게 하였습니다.

 

임상시험은 두 그룹으로 나누어 진행되었으며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총 3602명의 다낭성 난소 증후군을 가지고 있는 환자 중 2520명의 여성들은 월경 주기성이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그들 중 545명의 여성은 임신에 성공했다고 하였습니다. 즉 15.1%의 여성이 임신이 되었습니다.

 

즉, 이노시톨이 여성의 다낭성 난소 증후군을 개선시킬 뿐 아니라, 임신의 성공률 역시 증가시킨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또한,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증상은 고안드로겐혈증으로 인해 남성 호르몬이 증가합니다.

실험 전 총 테스토스테론이 96.6 ± 7.5에서 이노시톨 섭취 후 43.3 ± 5.3으로 수치가 확연히 줄어든 점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테스토스테론 중 활성화된 유리 테스토스테론 수치 역시 감소한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2 ± 0.7 -> 0.35 ± 0.1)

 

더불어, 이노시톨 4g과 엽산 400𝜇g 섭취 이후 신진대사와 호르몬 불균형에 큰 개선이 되었으며, 어떠한 부작용도 보고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번 임상시험을 통한 이노시톨의 효과는

 

- 다낭성 난소 증후군을 개선시켜준다

 

- 남성 호르몬 수치를 감소시켜준다

 

- 다낭성 난소 증후군 환자의 임신 성공 가능성을 높여준다. 로 정리할 수 있으며

 

실험이 진행되는 동안 부작용이 보고되지 않아 안전함 또한 증명되었습니다.

 

 

이번 논문을 통해 다낭성 난소 증후군 여성분들 중 임신을 희망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참고 문헌: Regidor, P.-A., & Schindler, A. E. (2016). Myoinositol as a Safe and Alternative Approach in the Treatment of Infertile PCOS Women: A German Observational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Endocrinology, 2016, 1–5.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