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실제 임상시험에서 효과를 나타냈는가? 이것이 믿을만한 답을 줍니다.

아래 논문은 2009년 Gynecological Endocrinology 저널에 실린 것입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 여성들은 남성호르몬(testosterone)의 증가로 인해 여드름, 탈모, 다모증 등의 증상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마이오이노시톨(myo-inositol)을 복용하면 여드름 등의 피부증상이 개선될까요? 50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해봤습니다.

 

[연구방법]

다모증 또는 여드름 등의 남성호르몬 과다 증상을 나타내는 다낭성난소증후군 여성 50명에게 마이오이노시톨 2g과 엽산 200㎍이 보충제를 하루에 2번씩 6개월간 지속적으로 복용하게 했습니다.

 

[3개월 복용 후 혈액검사 상의 수치변화]

3개월 복용 후 혈액검사를 시행하여 남성호르몬, LH, 인슐린 및 HOMA index를 평가해봤습니다. 결과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오.. 약도 아닌 것이 약처럼 효과를 나타냅니다.

 

 

 

남성호르몬 유의하게 저하

3개월간 복용 후 총 testosterone은 92 → 64 로
free testosterone은 1.2 → 0.7로 감소 

남성호르몬이 감소되면 그에 따라 여드름, 다모증, 탈모 등의 증상은 개선됩니다.

 

LH 저하됨 

다낭성난소증후군 여성들은 만성적으로 LH가 높아져있어 폭발적인 자극이 잘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그런데 마이오이노시톨을 3개월간 복용하면서 그 수치가 유의하게 낮아졌습니다.

 

인슐린저항성 개선

마이오이노시톨 복용 후 인슐린의 수치가 저하되었다는 것은 그만큼 인슐린이 잘 작동한다는 뜻입니다. 인슐린 저항성의 지표인 HOMA index가 2.9 → 1.4로 감소되었습니다. 이는 배란장애가 개선될 수 있는 신호입니다.

 

[6개월 후 여드름, 다모증의 변화]

여드름 증상 개선 및 소실

여드름 증상이 있던 32명의 PCOS 여성이 3개월간 마이오이노시톨을 복용했을 때 21%에서 증상이 사라졌고, 6개월 복용했을 때는 53%에서 여드름 증상이 소실되었습니다.

 

다모증 개선 및 소실

다모증은 정말 골치아픈 증상인데 아래 결과표와 같이 마이오이노시톨 3개월 복용으로 증상이 소실된 케이스가 16%이고, 6개월 복용으로 30%에서 증상이 소실되었습니다. 또 완전히 없어지지 않더라도 3개월 내지 6개월 복용으로 대부분 증상이 완화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마이오이노시톨을 장기간 꾸준히 복용하면 인슐린저항성과 남성호르몬 수치가 개선되고 이에 따라 여드름, 탈모, 다모증과 같은 남성호르몬 우세 증상에도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