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임신성 당뇨 Gestational diabetes mellitus (GDM)은 혈중 당 수치가 높아지는 보통의 당뇨병과는 다르게 태반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인해 임신기간 동안 혈당이 증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임신성 당뇨는 임신중독증, 양수과다증, 신우신염, 유산, 조산 등 합병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관리가 필요합니다.

 

 

또한, 고혈당 상태는 산모뿐 아니라 태아에게도 전달되어 매우 위험합니다. 고혈당은 태아의 성장이 촉진되며 이는 거대아(자이언트 베이비)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거대아 분만시에 산모와 신생아의 합병증 위험이 높아지며 난산, 산도손상, 산후출혈 등의 이유로 산모가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태아는 배 속에 있을 때 과도한 당을 공급받고 출산 후에 더 이상 그러지 못하게 되어 저혈당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생아 황달이 생길 수 있으며, 폐의 기능이 약해져 호흡곤란을 겪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성 때문에 관리를 위해 식단조절과 간단한 운동으로 정상 혈당을 유지해야 합니다.주스, 탄산음료 등 단순 당이 들어있는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또한, 임신성 당뇨로 인해 지나치게 식이 제한을 하게 되면 태아와 산모의 건강에 해로울 수 있어 과도한 식이 제한을 해서는 안됩니다.

 

이처럼 관리가 매우 어려워 산모와 태아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대체제인 이노시톨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Effect of dietary myo-inositol supplementation in pregnancy on the incidence of maternal gestational diabetes mellitus and fetal outcomes: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위 논문에서 이노시톨은 인슐린을 중재할 수 있는 호르몬으로 많이 알려져 있고 임신성 당뇨 GDM으로 어려움을 겪는 산모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해당 논문은 이노시톨이 비만이 아닌 사람들의 임신성 당뇨 GDM의 위험성을 낮춰준다에 대해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실험방법

 

한 대학교에서 실험에 대한 모든 정보와 생길 수 있는 문제와 결과 등에 대해 설명을 진행한 후 일주일 뒤에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임신 전 BMI지수가 35이상인 사람과 실험 거부 의사를 표한 5명을 제외하고 총 75명이 실험에 참가하여 진행되었습니다.

 

실험 참가자들에게 플라시보와 마이오 이노시톨을 랜덤으로 제공되었고 플라시보를 받은 대조군 39명은 매일 엽산 400 mcg을 섭취하게 하였으며, 마이오-이노시톨을 받은 실험군 36명에게는 매일 4000mg 마이오이노시톨과 400 mcg의 엽산을 섭취하게 하였습니다. 이들에게 임신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섭취하게 하였고 처음 결과는 임신 24~28주에 결과를 확인하였습니다.

 

초기 실험 결과는 임신성 당뇨 우려군의 oral glucose tolerance test (OGTT)로 진행하였습니다.

OGTTOral Glucose Tolerance Test의 약자로 실험자에게 포도당을 복용시킨 뒤 시간의 경과에 따라 식후 혈당치를 측정하는 대표적인 방법입니다.

 

두 번째 시험 결과는 OGTT 결과와 BMI 상승 지수, 태아의 머리둘레, 복부둘레 등에 대한 수치입니다.

 

실험 결과

 

실험 초기 참가자들의 데이터입니다.

 

산모의 나이, 임신 횟수, 임신 전의 BMI 지수, 가족 병력 등 모든 항목에서 대조군과 이노시톨 섭취군의 차이는 보이지 않았습니다.

 

위 표는 실험 초반의 OGTT와 실험이 끝난 후의 결과치 비교입니다.

 

실험군의 초반 OGTT수치는 대조군에 비해 상대적으로 매우 낮은 수치인 6%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실험 초기의 abnormal maternal OGTT (임신성 당뇨 우려군의 OGTT) 대조군의 경우 약 71%가 실험군은 약 6%를 보이고 있습니다.

 

2차 결과로는 neonatal hypoglycemia는 신생아 저혈당으로 대조군은 10명인 26%를 보였지만, 이노시톨 섭취군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polyhydramnios는 양수과다증을 뜻하며 자궁내의 압박으로 주변 장기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이러한 양수과다증이 대조군의 경우는 7명인 18%를 차지하지만, 이노시톨 섭취군은 1명인 3%만이 나온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위의 표는 최종 결과치 비교입니다.

 

OGTT의 각 시간별 측정치에서 이노시톨 섭취군인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하여 확연히 낮은 수치를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시간이 지난 후의 수치 변화는 실험군의 경우 7.6 ± 1.5였지만 대조군의 경우 8.5 ± 2.1이며 2시간 이후의 수치 변화는 실험군은 6.4 ± 1.4, 대조군은 7.1 ± 1.9이노시톨을 섭취했을 때 혈당 수치가 확연히 줄어든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BMI 증가 역시 실험군은 2.3 ± 1.1, 대조군은 3.8 ± 2.5로 이노시톨 섭취군이 BMI 지수에서도 대조군과 비교했을 때 적게 증가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임신성 당뇨의 특성인 고혈당 상태가 태아에게 전달되어 거대아가 태어날 확률이 높다는 점을 앞에서 이미 말씀을 드렸는데요, 출생시 체중이 4kg 이상인 거대아가 태어나게 될 경우 산모와 신생아의 합병증 위험을 높입니다. 또한, 거대아는 선천성 기형, 지능, 그리고 발육 지연의 위험도 함께 따르게 됩니다.

 

따라서 이번 실험 결과에서 이노시톨을 섭취한 산모의 태아 머리, 복부둘레 등 발육상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fetal biparietal diameter는 태아의 두개골의 최대 좌우 폭을 뜻하는 것으로, 임신 후기의 태아 발육의 기준이 됩니다. 이를 백분위로 나타냈을 때 대조군은 61.2 ± 20.0 분위이지만 실험군은 71.6 ± 18.1 분위를 보였습니다. 이는 플라시보를 받은 대조군은 100명 중 약 61번째로 크지만, 이노시톨을 섭취한 실험군은 약 71번째 이노시톨이 대조군에 비해 태아의 두개골 최대 좌우 폭이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 이유는 OGTT를 측정할 당시 태아가 역위된 상태로 있어 머리 길이가 크게 측정되었을 수 있다고 추측합니다.

 

Fetal abdominal circumference는 태아의 복부 둘레를 의미합니다. 이를 백분위로 나타내면 대조군은 65.6 ± 22.1이지만 실험군은 41.7 ± 17.9를 나타내어 이노시톨을 섭취한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적은 복부 둘레임을 보여줍니다. 또한, fetal abdominal circumference above 95th percentile , 태아 과체중의 경우에서도 실험군에서는 나오지 않았지만, 대조군에서는 1명이 나왔습니다. 마이오이노시톨을 섭취했을 경우 거대아로의 성장을 방지해줄 수 있다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Birth weight은 신생아 출생 시의 체중입니다. 백분위로 나타내면, 이노시톨 섭취군이 42.8 ± 20.4이며 플라시보를 받은 대조군은 56.6 ± 25.9로 실험군에 비해 훨씬 몸무게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이노시톨 섭취군이 출생 시의 몸무게를 줄여주어 호흡곤란 등 여러 합병증의 위험을 줄여준다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많은 임산분들이 당뇨를 진단받은 경험이 없지만, 임신 중에 임신성 당뇨 GDM를 진단받아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마이오-이노시톨이 대사 관련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는 많이 나와있었지만, 인슐린 저항성 혹은 GDM관련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었기에, 이번 실험을 통해 마이오-이노시톨이 임산부들의 임신성 당뇨 GDM에 어떠한 도움을 줄 수 있을지 알아보기 위해 진행되었습니다.

 

실험 결과, 이노시톨이 임산부의 BMI, 혈당 지수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태아의 발육 상태를 통해 임신성 당뇨로 인한 거대아 출산을 방지해주는 이노시톨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임신성 당뇨 GDM에 대한 이노시톨의 효과를 정리해보면

 

1.     임산부의 혈당을 낮춰주며, BMI도 낮춰준다.

2.     양수과다증을 억제시켜준다

3.     거대아(자이언트 베이비)의 출산을 막아준다.입니다.

 

이번 글이 임신성 당뇨인 산모분들에게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임신 중에도 이노시톨이 함유된 마이시톨을 섭취하며 건강한 아이 출산하시길 바랍니다.

 

 

 

 

참고 논문: Matarrelli, B., Vitacolonna, E., D’Angelo, M., Pavone, G., Mattei, P. A., Liberati, M., & Celentano, C. (2013). Effect of dietary myo-inositol supplementation in pregnancy on the incidence of maternal gestational diabetes mellitus and fetal outcomes: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The Journal of Maternal-Fetal & Neonatal Medicine26(10), 967–972.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