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많은 부부들이 자연임신을 희망하지만 자연임신이 어려운 난임의 경우 인공수정과 시험관 등의 시술 도움을 받아 임신에 성공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난임시술은 시술과정에서 부부의 신체적인 부담과 경제적인 부담감으로 인해 가능하면 한 번에 성공하기를 희망하십니다.

 

시험관 시술을 할 때 정자의 질도 무척 중요합니다. 여성만 준비된다고 다 되지는 않습니다. 놀랍게도 이노시톨이 정자의 질을 향상시킨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이전포스에서 간략하게 다룬 논문으로, 시험관 시술시 이노시톨이 정자의 질과 수에 어떠한 도움을 주는지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실험 방법

 

62명의 정액을 채취하여 ICSI (난자 세포질 내 정자 직접 주입법) , 남성의 정액에서 정자를 분리해 직접적으로 난자의 세포질 내에 주입하는 방법인 시험관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환자들은 총 3그룹으로 나누어 진행되었습니다.

 

A그룹은 29명의 정상 정자를 가진 환자

B그룹은 13명의 희소정자증을 가진 환자

C그룹은 20명의 시험관 수술을 겪은 건강한 대조군

 

*희소정자증이란 정액 1ml1500만 마리 이하의 정자일 경우를 의미합니다. 정상인 경우 정액1ml1500만 마리 이상의 정자가 있어야합니다.

 

정상군과 희소정자증군에게 하루에 4g의 마이오-이노시톨과 400㎍의 엽산을 2달동안 섭취하게 하였습니다.

 

실험결과

 

실험은 마이오이노시톨 섭취 전과 후의 정자 수 비교, 그리고 체외 수정(시험관) 전 정자 준비과정인 밀도구배 원심분리 (density-gradient separation method) 방법을 이용하여 정자 수를 비교하였습니다.

 


첫번째로, 마이오이노시톨 섭취 전과 후의 정자 수를 비교하겠습니다.

 

정상군은 마이오 이노시톨 섭취전보다 섭취 후에 정자 수가 10.50%가 증가하였습니다. 희소 정자증군에서는 이노시톨 섭취 전에 비해 정자 수가 126.89% 증가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실험을 통해 마이오 이노시톨이 정자의 수 증가에 도움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체외 수정(시험관) 전 정자 준비 과정 density gradient (밀도구배 원심분리)을 이용한 정자 수 비교입니다. 이는 밀도를 이용한 방법으로 밀도가 적으면 위쪽에, 밀도가 높으면 아래쪽에 분포하게 됩니다.

 

정상군에서 density gradient 방법을 이용한 이노시톨 섭취 후의 정자 수는 132%가 증가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으며, 희소정자증군은 이노시톨 섭취 후에 306.56%가 증가하였습니다.

 

이 실험을 통해 체외수정(시험관)전 정자 준비 과정을 통해 얻어지는 정자의 수가 더 많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더불어, 정자의 수가 더 많아진다는 것은 질 좋은 정자가 증가했다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위 표는 실험에 대한 최종 결과치 비교 그래프입니다.

 

정상군과 희소정자증군 그룹 모두 정자 수가 증가한 모습을 보이고 있고, 그 중 특히 희소 정자증군에서 더 많은 정자 수가 증가한 모습 (정상군: +10.50% 희소정자증군: +126.89%)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체외 수정 전 정자 준비과정을 통한 정자 수 역시 정상군과 희소 정자증군에서 모두 증가하였으며, 희소정자증군에서 특히 더 많이 증가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상군: +132.02% 희소정자증군: +306.56%)

 

따라서 이번 실험을 통해 이노시톨이

 

- 질 좋은 정자의 수를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 희소 정자증을 가진 사람은 물론 정상 정자를 가진 사람에게도 정자 수가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 시험관아기의 임신 가능성을 높여준다. 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시험관 시술을 준비중인 예비 아빠, 예비 엄마 분들에게 이번 글로 임신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참고 논문:

Gulino, F. A., Leonardi, E., Marilli, I., Musmeci, G., Vitale, S. G., Leanza, V., & Palumbo, M. A. (2015). Effect of treatment with myo-inositol on semen parameters of patients undergoing an IVF cycle:in vivostudy. Gynecological Endocrinology, 32(1), 65–68. doi: 10.3109/09513590.2015.1080680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