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 연구에 의하면 약 75% 이상의 여성들이 월경전 증후군을 경험하고, 약 3~8%의 여성은 월경전 불쾌장애로 인해 고통받고 있다고 합니다.

 

월경전 증후군이란 Premenstrual Syndrome (PMS) 월경주기에 따른 정서적, 행동적, 신체적 변화로 가임기 여성의 70~80%는 유방압통, 더부룩함, 정서적 불안감, 짜증스러움 등 다양한 징후를 경험하지만 경미한 수준으로 끝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월경전 불쾌장애 Premenstrual Dysphoric Disorder (PMDD)는 월경전 증후군보다 심하고 급변한 증상으로 일상 활동에 대한 흥미 감소, 무기력감과 집중 곤란 등의 불쾌한 증상이 주기적으로 나타나며 개인, 대인관계, 일상생활에 심각한 지장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월경전 불쾌장애의 정확한 원인은 분명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호르몬의 불균형일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예방법은 아래와 같은 방법들이 알려져 있습니다.

 

1. 충분한 휴식과 매일 밤 7시간 이상의 숙면

2. 꾸준한 운동

3. 충분한 단백질은 섭취, 당과 카페인 섭취의 자제

4. 탄수화물, 섬유소가 많은 음식, 저지방 육류 등의 섭취

 

이러한 월경전 불쾌장애 완화를 위한 일반적인 예방법 외에, 마이오 이노시톨 섭취가 월경전 불쾌장애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 소개하고자 합니다.

 

 

 

“월경전 증후군 치료의 마이오-이노시톨” 제목의 연구에서 마이오 이노시톨이 월경전 증후군의 불쾌 기분 장애를 완화시켜준다는 근거가 고찰되었습니다.

 

임상 시험 방법

총 90명의 18-45세의 여성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파우더 형태의 4g의 마이오-이노시톨을 하루 3번씩 혹은

소프트 젤 캡슐 형태의 1.2g의 마이오-이노시톨을 하루에 3번 복용하도록 했습니다.

 

실험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18-45세의 여성들 중 불규칙한 월경주기를 가진 여성, 임신, 모유 수유를 한 경험이 있는 여성은 제외되었다고 합니다.

 

1단계: placebo washout.

이노시톨 분말 그룹과 이노시톨 연질캡슐 그룹에게 2달간의 washout 휴식기간으로 placebo 파우더와 연질캡슐을 섭취하게 하였습니다.

 

2단계: comparisons between treatment and placebo

휴식기간이 끝난 후, 이노시톨 분말 그룹(4g 마이오이노시톨 1일 3회)과 이노시톨 연질캡슐 그룹 (1.2g 마이오이노시톨 1일 3회)를 각 2그룹으로 나누어 총 4그룹이 플라시보와 이노시톨을 6달동안(6번의 생리주기) 섭취하게 한 뒤 월경전 불쾌증상을 확인하였습니다.

 

실험이 끝난 후의 수치비교

 

DSR (Penn Daily Symptoms Record scale)

월경전 증후군의 증상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각 증상 별 0~4점으로 구분하며 분노, 우울, 두통, 불면증, 쉽게 피로, 무기력, 유방압통, 관절통 등 17가지 증상이 있습니다. 점수가 높을수록 증상이 심각함을 의미합니다. DSR 결과는 마이오이노시톨 분말 섭취전 182.7에서 77.0으로 낮아졌고, 마이오이노시톨 연질캡슐 섭취 전 181.4에서 79.4로 낮아졌습니다.

 

아래의 표는 월경전 증후군 증상을 평가하는 DSR 측정 설문지의 일부입니다.

 

Guideline on the treatment of Premenstrual Dysphoric ... (2011). Retrieved from https://www.ema.europa.eu/en/documents/scientific-guideline/adopted-guideline-treatment-premenstrual-dysphoric-disorder-pmdd_en.pdf

 

HAM-D (Hamilton Depression Rating scale)

해밀턴 우울증 평가 척도이며 0~52점으로 구분하고 점수가 높을수록 우울증이 심각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해밀턴 우울증 평가 결과 마이오이노시톨 분말 섭취 전 15.8에서 8.2로 낮아짐을 확인할 수 있었고, 마이오이노시톨 연질캡슐 섭취 전 16.3에서 8.2로 낮아지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표는 해밀턴 우울증 평가 척도 HAM-D 항목별 설명지 일부입니다.

 

Wu, C.-H., Yu, L.-C., & Jang, F.-L. (2005). Using Semantic Dependencies to Mine Depressive Symptoms from Consultation Records. IEEE Intelligent Systems, 20(6), 50–58. doi: 10.1109/mis.2005.115

 

CGI-SI (Clinical Global Impression- Severity of Illness scale)

환자의 상태에 대한 임상의의 전반적인 인상이며 1~7점으로 구분하고 점수가 높을수록 환자의 증상이 심함을 의미합니다. CGI-SI 결과, 마이오이노시톨 분말 섭취 전 4.2에서 1.8로 줄었으며, 마이오이노시톨 연질캡슐 섭취 전 4.3에서 2.0으로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래는 환자의 상태에 대한 임상의의 전반적인 인상을 평가하는 CGI-SI 항목별 설명서입니다.

 

Busner, J., & Targum, S. D. (2019, January 28). The Clinical Global Impressions Scale: Applying a Research Tool in Clinical Practice. Retrieved from https://innovationscns.com/the-clinical-global-impressions-scale-applying-a-research-tool-in-clinical-practice/

 

 

이상의 실험 결과로 마이오-이노시톨 분말과 연질캡슐 섭취그룹 모두 월경전 불쾌장애를 측정하는 DSR, HAM-D, CGI-SI 수치가 확연히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이오 이노시톨이 하루 4g 6개월간의 섭취로 월경전 증후군 중 하나인 불쾌장애를 개선시킨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고, 또한 마이오 이노시톨을 다량 장기간 복용하더라도 임상적으로 심각한 부작용없이 섭취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마이오이노시톨의 섭취 효과를 정리하면

- 마이오 이노시톨이 월경전 증후군 중 하나인 PMDD (월경전 불쾌장애)를 개선시킨다.

- 마이오 이노시톨을 6개월 이상 4g의 꾸준한 섭취가 필요하다

- 마이오 이노시톨은 장기간 다량 섭취 시에도 부작용 발생이 없는 안전한 성분이다.

- 마이오 이노시톨이 기분 장애를 치료하기 위한 임상 실험에 사용될 수 있는 새로운 약리학 제제라고 표현할 수 있다. 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이번 논문을 통해 마이오 이노시톨이 월경전 불쾌장애 치료에 도움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월경주기때마다 불쾌한 증상이 있으신 분은 본 글이 예방에 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참고문헌:

Carlomagno, Gianfranco & Unfer, Vittorio & Silvia, Buffo & Francesco, D'Ambrosio. (2011). Myo-inositol in the treatment of premenstrual dysphoric disorder. Human psychopharmacology. 26. 526-30. 10.1002/hup.1241.

 

본 글을 무단으로 카피하거나 재사용시 법률적인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