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노시톨과 다낭성난소

이노시톨 PCOS 개선 효과

이노시톨 연구소 2024. 3. 25. 10:11

이전 글에서 3602명의 PCOS진단을 받은 여성들을 대상으로 최소2~3달동안 임상 시험을 진행한결과 여성의 다낭성 난소 증후군 개선과 함께 임신의 성공률 역시 증가시켰으며, 신진대사, 호르몬 불균형에 큰 개선이 되었다는 연구 결과를 알려드렸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노시톨과 엽산의 조합이 시험관 시술을 받고 있는 PCOS 환자의 난모세포 질과 수정률 및 배아의 질을 개선시키는데 효과의 여부를 알아보았습니다.

 

임상 시험은 29명의 PCOS 진단을 받았으며 시험관 시술 IVF를 경험한 여성을 상대로 진행되었으며 플라시보와 이노시톨+엽산을 랜덤으로 부여하여 진행하였습니다. 이노시톨+엽산 섭취군은 시험관 시술 2달전부터 섭취하였습니다.

이전 실험과 같이 이노시톨+엽산 섭취군은 매일 이노시톨 4000mg, 엽산 400μg을 섭취하게 하였습니다.

 

실험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노시톨 섭취군과 플라시보군의 난모세포의 수를 비교하면 플라시보군이 유의미하게 많은 점은 확인이 되지만, 난모세포가 수정이 되는 비율은 이노시톨 섭취군에서 233개 중 136개가 수정이 되어 약 58%의 확률을 보이고 있지만, 플라시보군에서는 300개 중 128개가 수정되어 약 43%만이 수정이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노시톨 섭취군에서 더 높은 수정 비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난모세포의 개수와 수정의 비율은 비례한다고 볼 수 없으며, 이노시톨 섭취군에서 수정의 비율이 높은 것으로 보아 이노시톨이 다낭성난소의 임신 확률을 높여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배아의 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위의 그래프에서 알 수 있다시피 플라시보군과 비교하여 이노시톨 섭취군의 배아가 1등급의 우수한 질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FSH호르몬은 난포자극호르몬으로 난소 기능을 판단하는 기준이 됩니다. 따라서, FSH가 많이 투여될수록 남아있는 난자의 수가 적음을 의미합니다. 즉, 수치가 높아질수록 시험관 시술에서의 과배란 약의 효과가 낮아질 수 있음을 뜻합니다.

 

이노시톨 섭취군에서는 FSH 호르몬을 최저 1350에서 최대 2250 UI/mL을 투여하며 평균치는 1750이라고 합니다. 반면에 플라시보군에서는 FSH 호르몬을 최저 1500에서 최대 2300으로 평균투여치는 2300입니다. 이를 통해 이노시톨 섭취군과 플라시보군에서의 명확한 차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FSH를 통한 자극일 또한 이노시톨 섭취군에서는 9.7 ± 3.3 day이지만, 플라시보군에서는 11.2 ± 1.8 day인 것으로 보아 이노시톨로 인해 FSH 자극에 더 빠른 반응을 보인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이노시톨이 임신의 가능성을 높여준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번 임상시험을 통해 이노시톨이 다낭성난소, 난임 환자에게

 

- 배아의 질을 높여주며

 

- 수정률을 높여줍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을 가진 여성 혹은 난임 여성에게 본 글이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참고논문: Regidor PA, Schindler AE, Lesoine B, Druckman R. Management of women with PCOS using myo-inositol and folic acid. New clinical data and review of the literature. Horm Mol Biol Clin Investig. 2018;34(2):/j/hmbci.2018.34.issue-2/hmbci-2017-0067/hmbci-2017-0067.xml. Published 2018 Mar 2.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